ISO 9001 인증

ISO 9001 인증 개요

ISO 9001 ?

국제 표준화 기구 (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에서 품질보증에 관한 국제 규격을 제정한 것으로 품질인증을 위한 검증요건에 맞춰 품질시스템을 구축하고 이에 의거 실행하는 것으로, ISO 9001은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기준을 정의하며 ISO 9000 시리즈에서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유일한 표준입니다. 현재 170 개 이상의 국가에서 ISO 9001 인증을받은 100만개 이상의 기업과 조직이 있습니다. ISO 9001의 모든 요구 사항은 일반적이며 기업의 유형이나 규모 또는 제품과 서비스에 관계없이 모든 조직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ISO 9000 시리즈 구성

ISO 9000:2015 품질경영시스템 기본 개념 및 용어를 다룹니다.
ISO 9001:2015 품질경영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정의합니다.
ISO 9004:2018 품질경영의 지속적인 성과개선을 위한 지침을 다룹니다.

ISO 9001 인증 이란

인증 대상인 조직이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요구사항에 따라서 시스템을 구축하고 이행합니다. 그리고, 이행실적을 바탕으로 인증기관에 인증 심사를 요청하여 제3자에게 적합성 평가를 받고 통과하면 인증서를 획득 할 수 있습니다.

품질경영원칙

ISO 9001은 ISO 9000에 기술된 품질경영원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기술 내용에는 각 원칙의 설명, 품질경영원칙이 조직에 왜 중요한가에 대한 논리적 근거, 품질경영원칙에 연관된 이점의 몇 가지 사례, 그리고 품질경영원칙을 적용할 때에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기 위한 대표적 활동의 사례가 포함됩니다.

품질경영원칙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객중시
2. 리더십
3. 인원의 적극참여
4. 프로세스 접근법
5. 개선
6. 증거기반 의사결정
7. 관계관리/관계경영

프로세스 접근법

ISO 9001 표준은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함으로써 고객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 을 개발, 실행 및 개선시키고자 할 때 프로세스 접근법의 채택을 권장합니다. 조직의 품질방침과 전략적 방향에 따라 의도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PDCA 사이클을 활용함으로써 달성될 수 있습니다. PDCA(Plan-Do-Check-Act) 사이클은 모든 프로세스와 품질경영시스템 전체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iso 9001 표준의 구조

ISO 9001 요구사항

4. 조직상황

4.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
4.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
4.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
4.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

5. 리더십

5.1 리더십과 의지표명
5.2 방침
5.3 조직의 역할, 책임 및 권한

6. 기획

6.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
6.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
6.3 변경의 기획

7. 지원

7.1 자원
7.2 역량/적격성
7.3 인식
7.4 의사소통
7.5 문서화된 정보

8. 운용

8.1 운영 기획 및 관리
8.2 제품 및 서비스의 요구사항
8.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
8.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
8.5 생산 및 서비스의 제공
8.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출시
8.7 부적합 출력/산출물의 관리

9. 성과평가

9.1 모니터링, 측정, 분석 및 평가
9.2 내부심사
9.3 경영검토/경영평가

10. 개선

10.1 일반사항
10.2 부적합 및 시정조치
10.3 지속적 개선

ISO 9001 국제 표준이 비즈니스에 중요한 이유 ?

ISO 9001 표준은 조직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되는 프레임 워크로 설계되었습니다.  이 표준의 기본 취지는 품질경영관리에 대한 국제 기준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품질경영관리는 해당 산업 및 조직 규모에 관계없이 전 세계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ISO 9001 인증 은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구현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 되었으며, 각 국가들이 국제 규격으로 채택하여 국제간 교육시 품질 증명의 기본으로 인식이 전환되어 꼭 필요한 인증이 되었습니다. 이외에 정부 조달 물자 입찰시 필요하며 최종 소비자에게 신뢰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ISO 9001 인증 의 이점

  1. 기업의 품질 보증 시스템 강화
  2. 정부 입찰 계약시 경쟁력 우위
  3. 고객과 직원의 만족도 향상
  4. 투자 유치, 브랜드 평판 향상, 무역 장벽 제거
  5. 인증되지 않은 경쟁사보다 우위를 제공
  6. 프로세스 개선 및 자산 수익률 향상을 통해 수익성 향상
  7. 국제시장의 무역 장벽 대응
  8. 비즈니스 성과 향상 및 비즈니스 위험 관리
  9. 운영을 간소화하고 낭비를 줄이고 비즈니스 비용을 절감
  10. 내부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사기 증진
  11. 신입 사원의 업무 적응 시간을 줄이고 직원 역량 향상
ISO 9001 더 보기
By |2021-07-15T17:31:34+09:0011월 21st, 2020|Categories: Blog, ISO 9001|Tags: , , |0 Comments